'2020/02'에 해당되는 글 11건

  1. 2020.02.29 간암 _ 01
암치료/간암2020. 2. 29. 16:00

1, 간암을 이해하는 3가지 포인트

 

1-1, 왜 간암이 생기는가
간암이란?

간에 생기는 암, 간에서 발생한 것을 원발성 간암이라고 하며, 간세포가 암화된 간세포암과 담관 세포가 암화 된 간내담관암 (담관 세포암)이 있으며, 다른 장기에 발병한 암이 전이된 속발성 간암 , 전이성 간암이 있습니다.

▶원발성 간암

  • 간세포암: 간세포에서 발생   약 90%
  • 간내담관암 , 담관 세포암 : 간내담관 에서 발생  약 10%

▶속발성 간암,전이성 간암: 다른 장기에 발생한 암의 간으로의 전이


원발성 간암 중 약 90%가 간세포 암이고, 나머지 약 10%의 암이 담관 세포 암 입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는 경우는 원발성 간암 중에서도「간세포암 」을 말합니다. 

 

원발성 간암 발병

위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간 세포에 출현하는 암을 원발성 간암이라고 합니다. 암이 나타나는 주된 원인에는 간 조직을 구성하는 간세포와 간 속 을 주행하고  담즙에 흐르고 있는 담관의 세포라고 하는 담관 세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는 것은 이 원발성 간암중 간세포암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밖에 담관에 발병하는 담관암이 있는데 담관은 간내를 주행하는 간내담관 과 간 밖을 주행하는 간외담관이 있으며 간내를 주행하는 담관에 발병한 것이 간내담관암 입니다. 그 밖에도 드문 종류의 암이 있지만, 암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크게 다릅니다.

 

간세포암
일본내에서 발생하는 간세포 암 중 약 80%가 B형 C형이라고 하는 바이러스성 간염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에서 진행된 만성 간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암으로는 알코올성 지방간염, 비알코올성 지방성 간염: NASH 등입니다. 알코올이나 흡연, 그리고 운동부족 등의 생활습관을 주요인이  간암의 위험요인으로서의 주의가 되고 있습니다.

 

전이성 간암

전이성 간암이란 간 이외의 다른 장기에 발생한 암(원전)이 간으로 전이되어 온 것을 말합니다.다장기로부터의 전이로 간에 발병하고 있기 때문에, 원발암이 진행된 상태로 여겨지며, 보통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병기로 표현하면, 전이성 간암은 스테이지 IV에 해당합니다. 전이성 간암의 경우는 원발암의 암의 종류·특성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치료에 관해서는 주치의와 상담하여 주세요.

1-2, 간암의 원인은 간 경변입니다

「 간 경병변 발병하는 원인」은 「 간암 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주된 원인으로는 간염 바이러스성 감염 외에 생활 습관에 의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한 간암 발병^^

간암의 주요 원인은 역시 B형,C형으로 대표되는 간염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에 의한 만성 간염을 들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 없는 간염 바이러스 감염 암 유전자 활성화
흔히 말하는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지만, 감염되어도 수년간 특별한 증상은 볼 수 없습니다. 이른바 커리어(career)라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만성 간염에 의해 몇 년 후 정상 간세포에서 간섬유화 상태로 진행되고 만성 간염, 간경화로 진행됩니다.

간암은 이런 상태에서 간염바이러스로 인한 간세포의 염증과 재생이 반복되면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생겨 암화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간세포에서도 암 유전자나 암 억제 유전자의 영향을 받게 되어 간암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세포 암을 발병한 쪽 약 80%는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간세포암 발병^^

간염 바이러스 감염 이외의 간암 발병은 음주나 비만, 운동 부족으로 인한 지방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간염 바이러스가 관여하지 않는 간질환, 다량 음주, 흡연, 식생활, 운동부족, 비만,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간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간경화 진행 안 해도 간암 발병^^

간질환의 최종과정으로 꼽히는 간암이 증가 경향에 있다고 여겨져 주의 환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이 바로 이 생활 습관에 의한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NASH)입니다. 이 NASH의 경우 간경화로 진행되지 않는 단계에서 간암이 발병하는 증례도 있으며, 그 메커니즘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간암의 발병 원인의 대부분은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만성 간염으로 되지만, 간염 바이러스의 제거가 현재는 대부분의 증례에서 가능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그리고 알코올이 간 장애의 원인이 되는 것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술을 마시지 않고 외형은 비만이 없는 상태의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입니다.

 

^^기타 간암 발병 원인^^

간염 바이러스 감염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한 지방간 이외에도 간암 의 발병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것 외에도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습니다.

 

원발 담즙성 간경변증

간암은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에서 발병하는 것이지만,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으로 인한 간암 발병도 볼 수 있지만, 다른 간경변에서 발병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모크로마토시스

유전성 질환인 헤모 크로마 토시스 에서는 간암의 발병 위험이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모 크로마 토시스 는 신체가 과도하게 철을 흡수하기 위해 철이 간에 축적되어 간세포에 손상을 주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발암물질로 인한 발병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 물질에 의한 음식 오염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간암 도 있다고 합니다. 아플라톡신은 아열대 지역에 많은 곰팡이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물질입니다.

^^만성 간염에서 간경화로의 진행에 따른 위험 증가^^

간암은 간에 발병하는 암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암입니다.
간에 심한 반흔 상태가 되면 간경화 상태인 경우에 위험이 상승되어, 많이 발병되고 있습니다. 만약 만성 간염이라고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간경화 가 진행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침묵의 장기에 발생하는 간암  증상


간은 흔히 침묵의 장기라고 전했지만 간암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증세가 잘 나타나지 않는 간암

암이 발병하여도 초기 상태에서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 진단이나 다른 검사에서 우연히 간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 진단 등에서의 간 기능 이상, 간염 바이러스 감염 등의 지적이 있을 경우는 신속하게 의료 기관에서 진찰을 받으십시오.

간암이 진행되면 증상은

간세포암의 초기 단계에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진행에 따라 복통이나 요통, 황달, 부종, 복수,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들 대부분이 간염이나 간경변 등의 간장애 증상으로 여겨지며, 간암에 따른 특이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간암이 진행되면

암을 감지할 수도 있고, 명치 근처의 복부 덩어리나 압박감, 통증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이 파열되는 경우도 있고, 그때는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나 출혈에 따른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암은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있어 조기 발견이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간암의 스테이지 (병기)


간세포 암은 암의 크기나 림프절 전이의 유무, 간 이외의 장기로 전이되는 원격 전이 등의 상태에서 4단계에 스테이지 분류됩니다.

●스테이지 1~3 (기)
스테이지 1~3 은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가 없는 상태에서 암이 발병된 부위에 머물고 있는 상태입니다.

스테이지 1이란 단발, 크기가 2cm 이하로 주위의 동맥이나 정맥, 문맥, 담관 등의 맥관침윤이 없는 작은 암 상태이며 스테이지가 2나 3이 되면 여러 개의 암의 출현 크기에 따라 분류됩니다.

●스테이지 4
스테이지 4가 되면 2cm 이상의 큰 암이 다발로 나타나고  주위의 맥관에 침윤,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의 출현을 볼 수 있는 상태로 여겨집니다.

간은 재생능력이 뛰어난 장기로 여겨집니다. 간 절제 수술에 대한 적응 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스테이지 1~3의 경우입니다, 스테이지 4의 경우에도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의해 주십시오.

간암의 전이

암은 전이와 침윤을 반복적으로 증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전이와 침윤

▶ 침윤 : 근처로의 확장이 주위 조직으로 파고들면서 확대하면서 침윤을 반복함
▶ 전이 : 원격으로의 확장, 다른 떨어진 장기로 전이되어 전이된 곳에서 증식함

  • 혈행성 전이:주변 혈관에 침윤되어 혈액을 통해 다른 장기로의 원격 전이
  • 림프행성 전이: 림프관에 침윤하여  통해 전신으로 전이

▶ 파종성 전이:복강 등에 암세포 뿌려져 전신에 퍼짐

원발은 암이 가장 먼저 발생한 곳을 말합니다. 이 원발로부터 암은 성장하여 주위 조직에 스며들도록 침윤하고, 또한 혈관, 림프관에 침입하여 혈액이나 림프액에서 전신에 암세포는 이동해 갑니다. 그리고 다장기의 조직에 침입하여 증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전이된 장기에 따라 간 전이, 폐 전이, 뇌 전이, 골 전이, 복막 전이(복막 파종) 등이라고 합니다. 원발에서 간으로 전이되어 온 것을 전이성 간암이라고 합니다. 전이된 암은 원발의 암과 같은 성질로 여겨지며, 검사와 치료는 원발의 암에 따라 각각 달라집니다.

간암 스테이지 분류
①종양인 1개 ②암 종양이 2cm이하 ③맥문 침윤이 없다
스테이지 1 ③전체만족
스테이지 2 ①②③중 2개항목이상 만족
스테이지 3 ①②③중 1개항목이상 만족
스테이지 4 ①②③중 전체 만족하지 않음

 다음 페이지 가기

 

일본 암 치료 문의 

02 517 5117

010 9002 7406

'암치료 > 간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암_02  (0) 2020.03.02
Posted by 일본암치료